본문 바로가기
스위티의# 생활정보

생리컵을 사용해야만하는 이유!

by ----------------------------- 2020. 10. 4.

 

생리컵은 부작용이 없습니다. 그것만으로 생리컵을 사용해야만하는 이유죠.

 

 

"전체 유통 생리대 97%에서 발암류 물질 검출"

더 이상 생리대를 믿고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여성들은 생리대를 대체할 수 있는 생리 컵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뉴스에서 해외 직구 제품을포함에 한국에 판매되고 있는 생리대 품목 중 97%가 넘는 제품에서 발암 물질이 검출돼 생리대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내가 사용하는 생리대도 포함된 것이 아닐까라는 공포감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화학 제품이 아니라 발암류 물질이라는 말에 한 달에 한번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여성 사용자들이 생리대의 대용품을 찾고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은 무조건 써야 하는 생리대를 고르는 여성들은 신중합니다. 생리대는 브랜드도 다양하지만, 모양부터 향이 있는지 없는지 면인지 아닌지 다양한 이유로 생리대를 골랐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선택의 폭이 더 넓어졌습니다. 진화한 생리대의 편리함 속에도 어쩔 수 없는 불편함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그래서 탐폰과 생리 컵이 탄생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생리 컵을 사용하는 여성은 많지 않지만, 탐폰은 이제 생리대만큼 거부감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생리대로 인한 습환 환경은 칸디다증을 일으킬 확률이 있다.

 생리혈 흡착제로 인해 쇼크가 올 수 있으며, 통증을 유발한다.

 일상생활을 할 때 신체적 활동에 제한을 준다.

  질벽을 건조하게 만든다.  

 

생리대 보다 진화한 탐폰 믿을 수 있을까?

"다음 주에 수영장 가야 하는데 탐폰껴볼까? 너 껴본 적 있어??"

 

생리대의 불편함과 위생적인 면을 보완해주는 여성 생리용품인 탐폰은 우리나라에 "템포"라는 브랜드로 처음 알려졌습니다. 월경 중 질에 삽입해서 월경혈을 흡수하기 위해 설계된 여성 위생 제품입니다. 탐폰을 꺼리는 이유는 무언가를 질 내에 삽입한다는 공포심과 질막에 대한 잘못된 인식 때문인데, 생리대보다 편한 탐폰은 장단점이 확실합니다.

장점

  생리대보다 활동성이 편하다.

 생리로 인한 불쾌한 냄새를 줄일 수 있다.

 생리혈로 인한 불순물과 접촉면이 적어 위생적이다.

 

단점

 질 내부가 건조해서 탐폰을 제거할때 상처가 생겨 독성 충격 증후군에 감염될 수 있다. (단 아직까지 사용자 중 이로 인한 사망률은 2%로 매우 적다.)

  자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용법이 어려울 수 있다. 

▩ 생리대만큼 자주 교체해주어야 한다. 

 

 

이제 생리컵 사용은 필수!!

 

최근 한국에 유통되는 97% 이상의 생리대에 발암류 물질이 검출됐다는 기사는 더 이상 안전하게 생리대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생리대의 대용품으로 면생리대를 사용하는 여성들도 있지만, 관리가 매우 힘들기에 사용하기를 주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제는 내 몸을 좀 더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역할로도 생리 컵을 사용해야 합니다. 

 

생리 컵이 발명된지는 이미 오래전입니다. 1940년경 미국에서 발명되었는데, 몇 년 전만 해도 외국 대형마트나 약국에서는 볼 수 있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든 제품이었습니다. 최근 생리 컵의 소개는 생리대를 매번 사야 하는 경제적인 면을 해결해 주는 반영구적이라는 점과 환경오염, 편리함 등 때문에 여성들 사이에서 퍼지게 되었습니다.

생리대보다 편리한 탐폰, 탐폰의 단점을 해결한 생리컵. 의료용 실리콘으로 만든 생리 컵은 생리대와 달리 질 안에서 생리혈을 받는 방식이다. 그래서 그 커다란 컵이 내 몸속에 들어간다는 두려움이 있기에 아직 사용하지 못한 여성도 많지만, 사용한 여성들은 꾸준하게 사용하면서, 추천하고 있습니다. 

인문자용 생리컵 3가지

생리 컵에도 모양, 크기에 따라 종류가 많아서 본인에게 맞는 생리 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리 컵 인문용 컵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은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릴리컵, 슈퍼 제니 컵, 메루나 컵

이 세 제품의 특징은 부드럽기로 유명한 생리 컵이며, 잘 접히기 때문에 삽입이 쉬워서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브랜드입니다. 대부분 생리컵이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접히는 촉감과 사이즈, 특히 부드러운 질감은 입문자들에게 매우 민감한 부분이라 제품을 고를 때 가장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생리 컵 장단점

생리 컵을 사용한 대부분의 여성들이 생각하는 생리컵의 후기는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생리컵을 사용한 뒤 외출 할 경우 생리양이 너무 많아서 밖에서 생리컵을 세척해야 하는 부분 때문에, 위생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제외하고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의료용 실리콘을 사용하기 때문에 발암물질, 화학제품으로부터 걱정할 필요가 없다. 

  탐폰보다 활동성이 더 편리하다. 거의 이물감이 안 느껴진다.

 반영구적으로 세척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좋다. (대부분 2만 원 정도)

매년 생리대 사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기 때문에,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다.

 자주 교체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위생적이다.

 생리혈 흡착제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기 때문에, 생리통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생리 컵 소독법: 100℃ 끓는 물에 5분 열탕을 권장하며, 전자레인지는 모양 변형이 우려되기 때문에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컵에 대해 조사하다 보니, 생리컵은 생각보다 색깔,종류,크기,모양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한국에 들어오는 브랜드는 매우 적지만, 생리컵에 익숙해지면 다양하게 시도해본다면, 본인과 잘 맞는 생리 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