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증상과 자가치료법 총정리 편"
¶ 치질은 항문질환을 통칭하는 명칭이며
● 치핵: 항문 및 직장에 존재하는 치핵 조직이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거나 항문 밖의 조직이 부풀어 올라 덩어리처럼 만져지는 것입니다.
● 치루: 치루는 항문 주변에 염증으로 시작해서 고름이 배출되고, 항문 안쪽과 바깥쪽 사이에 터널이 생겨 바깥쪽 구멍을 통해 분비물이 나오는 것입니다.
● 치열: 항문관 부위가 찢어지는 것으로, 변비로 인해 딱딱한 배변 시 손상을 받아 찢어지면서 생깁니다.
※치질이 생기게 되면 항문 부위에 통증을 느끼거나 피가 나오는 등 이상 증세가 느껴집니다.
만약 초기에 병원을 방문했을 경우 정도에 따라 약과 연고를 처방받을 수도 있으며, 심할 경우 수술이 불가피한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의 자가진단을 통해 치질 여부를 확인해 보고, 상태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나는 지금 치질인가?
체크리스트중 4~5가지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치질을 위심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치질은 유전적, 잘못 된 배변습관, 장 건강, 변비, 음주 등이 발생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염증을 동반한 통증과 출혈 그리고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유벌 합니다. 치질은 방치하면 더 큰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초반에 약물치료나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한 뒤에 자가치료법을 통해서 꾸준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치질 자가치료법은 있을까?
치질의 정도에
따라 자가치료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치료나 수술 이후에도 다시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가치료법을 통해서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리에는 잘못된 배변 습관과 평소에 식습관 개선을 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잘못된 배변습관 고치기
● 스마트폰이나 신문을 가지고 화장실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치질의 가장 큰 요인은 오래 앉아서 항문압력을 높이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 항문에 힘을 세게 주어서 배변활동을 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섬유질이 많이 들어간 채소를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해야 합니다.
● 5분이상 앉아있지 않고, 그 이상이 걸릴 경우에는 더 이상 화장실에 있지 말고 장 마사지를 통해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 변비에 좋은 음식
● 차전자피
질경이 씨앗의 껍질로 원활한 장 움직임을 유도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며, 치질로 인한 통증과 출혈을 줄이고 또한 재발 확률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코코넛오일
코코넛 오일은 치질 부위에 바르면 자극을 완화시키며 보습제로서 자가치료법에 사용됩니다. 치질은 항문 주위가 가렵고, 수술 이후에도 그 부위를 긁어서 피부에 상처가 나면 또 다른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그 주위에 자극을 완화시키고 보습에 신경 써 주어야 합니다.
●토마토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들어있는 고구마와 같이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토마토는 날것 그대로 먹는 방법 이외에도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고, 신선한 야채를 많이 섭취해서 부드러운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이 치질 관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치질환자가 꼭 주의해야 할 것
▶치질이 생기는 항문 주변에는 모세혈관이 몰려 있습니다.
치질은 항문에 생긴 일종의 정맥류 이기 때문에 기온 변화에 민감합니다. 만약 수술을 한 뒤에 일교차가 10도 이상 나는 가을에는 피부와 근육이 수축하면서 항문 주변의 혈관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재발할 경우가 있습니다.
▶ 수술 후 재발할 가능성은 5%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관리를 소홀하게 할 경우 재발 확률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질 추천 템
"배변 시 가장 편한 35˚ 자세는 발이 땅에서 떨어져야 합니다. 배변 시간 10분 이상 단축시키는 방법"
대부분의 변기는 변기에 앉았을 경우 우리 몸은 배변 통로가 완전하게 열리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는 변비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는 변기에 앉아 있는 시간을 10 이상 늘어나게 하는 이유입니다. 만약 배변 통로를 직선으로 만들 수 있다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변비는 대부분 좌변기를 사용하는 나라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장에 가해지는 압력이 크고, 배변 통로가 막혀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아이템은 변기 발 받침대입니다. 인터넷에 변기 발 받침대라고 검색하면 대부분 비슷한 모양의 변기 아래에 놓고 사용할 수 있는 받침대가 나옵니다. 이 받침대 위에 발을 올려놓고 배변활동을 할 경우 무리한 힘을 주지 않고 배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치질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수술 이후에도 무리한 힘을 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재발의 위험성도 줄여줍니다.
◆건강관련 추천 포스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