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위티의# 건강정보

아스트라제네카(AZ) 접종 전과후에 해야할 것

by ----------------------------- 2021. 4. 22.

아스트라제네카(AZ) 접종 전과 후에 해야 할 것 


안녕하세요~! 스위티의 온라인 아뜰리에입니다. 가족 중에 한 명이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을 하게 되면서 알게 된 것들과 미리 알고 있으면 좋을 것들에 대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물론 전문적인 지식을 포함한 것은 아니지만, 미리 알고 준비하면 좋은 것들이기 때문에 접종 순서가 오기 전에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은 정보입니다. 

 

 

준비물: 가정용 체온계, 타이레놀 혹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 삼겹살, 냉찜질기 

 

 아스트라제네카(AZ) 접종 후에 나타나는 증상 

 

백신 접종 후에 발생하는 증상은 38도 이상의 고열, 주사를 맞는 부분의 근육 뻐근함, 두통, 눈이 빠질 듯 아픈 증상 등이 있었습니다. 이런 증상은 100%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개개인의 신체 컨디션에 따라 다르며 연령 때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30세 미만은 백신 접종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는데요. 그 이유 때문인지 특히 신체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 접종 후에 근육통과 고열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 감염자와 한 곳에서 식사를 한 5명 중 백신 접종을 끝낸 2명은 마스크를 벗고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걸리지 않았고, 나머지 2명은 코로나에 감염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백신의 위험성과 함께 중요성도 매우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이 백신 접종 순서가 되었다면 미리 알고 있으면 좋은 정보에 대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백신 접종 전에 해야 할 것 

 

기본적으로 컨디션 관리가 중요합니다. 접종 전날에는 8시간 이상 주무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음주는 절대적으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돼지고기를 먹고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지고 있는데요. 삼겹살을 먹고 난 뒤에 접종을 받은 의료종사자들이 비교적 근육통이 심하지 않았고, 열도 37.1~5도 정도에서 그쳤다고 합니다. 

 

돼지고기 효능: 돼지고기의 지방은 융점이 사람 체온보다 낮아서 몸안에 축적된 노폐물과 공해 물질을 체외로 밀어내며, 몸을 차게 하여 고열이 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돼지고기에 많이 들어 있는 철(Fe)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빈혈을 예방하며,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삼겹살을 먹고 도움이 되었다는 정보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백신 접종 전에 할 수 있는 것들은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저희 가족도 전날 삼겹살 외식을 했었습니다. 

 

 

 

 백신 접종 후에 해야 할 것 

 

백신 접종 후에는 열, 두통, 근육통이 없더라도 타이레놀 2알을 바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언제 발생할지 알 수 없으니 미리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저희 같은 경우는 타이레놀과 이부프로펜을 번갈아 가며 복용하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5시간 간격으로 증상이 없어도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약사님께 문의했더니 내성이나 몸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 아니라고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고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1시간마다 열체크는 기본적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갑자기 밤부터 고열이 시작돼서 해열제를 먹고 난 뒤에 준비해둔 얼음주머니로 냉찜질을 계속해주었습니다. 다행히 다음날 열은 내려갔고, 근육 뻐근함과 두통 때문에 하루정도 연차를 썼습니다. 

 

 

 백신 접종 후에 섭취해야 하는 해열제 종류 

 

AZ백신 접종 후에 열이 날 경우를 대비해서 많은 분들이 타이레놀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전에 미리 구매를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품귀 한상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타이레놀과 똑같이 들어있는 제품을 드셔도 똑같습니다. 

 

타이레놀, 써스펜, 세토펜, 펜잘, 타이리콜, 이부프로펜, 엔시드 등 아세트아미노펜 650mg 이 동일하게 들어있으니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시에는 꼭 보호자와 함께 가는 것이 좋으며, 직장인의 경우에는 다음날 미리 휴가 계획서를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희 가족의 경우에는 큰 일없이 잘 지나갔지만, 응급실에 갈 만큼 열이 많이 나고 이상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